[직무인터뷰] Platform Programmer 심명훈님

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비트망고 Tech팀의 Platform Programmer 심명훈입니다.

 

2. 소속 팀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그 중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Tech팀에서는 신규 플랫폼으로의 사업 확장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Unity로 개발된 게임들을 Amazon/Mac/Windows AppStore로 출시하고 유지보수하는 업무인데요.

저는 그 중 Amazon app store, Windows store 관련 개발 및 운영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3.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업무에 대해서 스스로 목표와 방법을 설정하는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타 부서와의 협업도 중요한 만큼 개인/팀간의 소통도 활발한 편입니다.

4. 팀의 하루 일과가 궁금합니다.

Daily Scrum을 통해 개인의 업무를 공유하는 것을 시작으로 퇴근 전까지 자유롭게 업무를 수행 하고 있습니다.

주된 업무는 신규 플랫폼의 기준에 맞추어 게임을 빌드하고 출시하는 작업입니다.

CX팀에서 유저 피드백을 전달해 주시면 우선 순위를 부여하고 대응 시기와 방법을 논의하기도 하고, UA팀에서 캠페인 관련 개발 요청 사항이 있으면 지원해드리기도 한답니다.

저는 매일 출근하면 먼저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Install, Revenue, Crash 같은 민감한 데이터부터 DAU, ARPDAU, PU, PUR 과 같은 세세한 데이터를 확인해 나가며 데이터 누락이나 비정상적인 테이터를 확인합니다.

개발 작업 만큼 중요한 업무가 사내에 필요한 정보들을 공유하는 일인데요. 월별 리포트로 팀이 얼마나 잘하고 있고, 신규 플랫폼의 추세는 어떤지 전체 메일로 공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슬랙 채널을 통해 업무 연관성이 있는 분들과 함께 출시, 버그, 캠페인 관련 내용을 공유하고 있구요.

아트 분들과의 협업을 위해 스토어에서 요구하는 이미지 및 동영상의 해상도와 파일형식 같은 것도 가이드로 작성해서 배포하기도 합니다.

 

5. 게임 퍼블리싱에서 소속팀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비유를 하자면 새로운 시장에 신규 점포를 오픈 시키는 일과 비슷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잠재력 있는 플랫폼을 찾아 내어 잘 만들어진 게임을 출시해 새로운 매출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Amazon store에는 19개, Window store에는 11개의 게임을 라이브 했는데요. 유저 반응도 좋고, 계속해서 긍정적인 리뷰가 쌓이고 있답니다.

매출 또한 매달 꾸준히 상승중이라 사내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출시를 준비하여 애플/구글 과 같은 퍼블리싱 수준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6. 업무를 하면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을 때는 언제인가요?

첫 신규 플랫폼을 확장하면서 첫 번째로 제출한 앱에 처음으로 별5개 리뷰가 달리는 순간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매번 느끼는 감정이지만, 신규 플랫폼에 첫 게임이 무사히 리뷰를 통과하고 스토어에 올라가는 순간은 정말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기쁨과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업무적 고충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Amazon store나 Window store 같은 경우, 주요 플랫폼이 아니다 보니 문제가 발생 했을 때 비슷한 케이스를 찾기가 힘들 때가 있습니다.

구글링 및 포럼/커뮤니티를 뒤져도 안되면 직접 관련 담당자들과 컨택 포인트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8.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Unity3d 엔진에 대한 이해와 개발 경험과 해당 플랫폼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9.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어떤 것들을 하고 계시나요?

저는 주로 유명 기술 블로그나 커뮤니티를 방문하고 필요한 웨비나에 참가하여 관련 지식을 쌓는 편입니다.

사내에 만들어지 커리큘럼을 이용하기도 하고, 사내 정보 공유 세미나인 Mango share의 개발자 세션을 통해 얻은 지식을 직접 적용해 보기도 하구요.

​​

 

10. 같은 직무를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을 해주신다면?

Unity 엔진의 빌드 시스템에 대한 경험이 있다거나, 해당 플랫폼에서 사용하는 주요 언어를 능숙하게 사용 할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11. 팀에 신규입사자가 들어온다면 어떤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분이라면 누구든지 좋을 것 같네요.

또, 위에서 얘기한 것처럼 Amazon store나 Window store 같은 경우, 주요 플랫폼이 아니다 보니 문제가 발생 했을 때 비슷한 케이스를 찾기가 힘들 때가 있어서

문제가 생겼을 때 적극적으로 파고 들어 스스로 해결하려고 하는 의지가 있으신 분이면 좋겠어요. 함께 웃으며 즐겁게 일 할 수 있는 좋은 성격을 지니신 분이라면 더 좋구요.

 

12. 게임회사를 선택한 이유와 다양한 게임회사 중 비트망고를 선택한 이유는?

게임을 좋아해서 PC방 1세대 게임들을 하며 학창시절을 보냈었습니다. 특히 시뮬레이션이나 zooma, bejeweled blitz같은 퍼즐게임을 하며 밤샌 적이 많았었습니다.

그런 저에게 게임 회사는 운명과도 같은 곳 이였답니다. 하루종일 게임을 하면서(X) 돈을 벌수 있다니! 

iOS 개발자로 일하던 중, 비트망고에서 함께 배우면서 성장해 나갈 게임 개발자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흥미를 느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잘한 선택 이었던 것 같네요.

 

13. 비트망고에 입사할 수 있었던 특별한 노하우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손을 빠르게 들었다…?ㅎㅎ

 

14. 앞으로 비트망고에서 이루고 싶은 일은 무엇인지 말씀해주세요.

가능한 모든 플랫폼의 유저들에게 비트망고 게임을 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해주고 싶고, 비트망고 근속 10년을 달성하여 황금열쇠를 받아보고 싶네요!